1. 적합성과 적응

1) 적합성(goodness of fit)

 적합성은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질이 어느 정도 부합되는가와 관련된 개념이다. 적합성은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교류를 통하여 성취되며, 개인과 환경사이의 적합성은 양자의 기능을 통한 상호교류는 적응적일 수도 있으며 부적응적일 수도 있다.

2) 적응(adaptation)

 적응은 개인과 환경 사이의 활발한 상호교환을 포함한 개인 환경이라는 하나의 단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2. 스트레스와 대처

1)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개인이 지각한 요구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사이에 불균형이 일어난 것이라 할 수 있다.

2) 대처

대처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내적자원과 외적 자원이 필요하다.

내적 자원에는 자존감과 문제해결기술이 포함된다. 

외적 자원에는 가족, 사회적 관계망 그리고 조직의 지원이 포함된다.

이와 같이 생활 경험을 통한 유능감을 증진시키는 것 또한 생태학적 관점 전략이다.


3. 관계, 역할 및 유능성

1) 관계(relatedness)

관계는 생태학적 이론의 핵심적 개념이다.  

 관계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타인과 연결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족집단 및 시민집단 다수와의 관계 속에 중요성 나타낸다.

2) 역할(role)

역할은 특정 사회적 지위를 갖고 있는 개인이 타인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뿐만 아니라 타인이 그 사람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즉, 역할은 일련의 기대되는 행동유형 뿐만 아니라 상호적 요구와 의미의 유형이다.

3) 유능성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유능성의 발달이 인간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보고 있다.


4. 환경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생활상의 문제가 환경적 문제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환경은 층(layer) -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 조직은- “공간과 시간적 리듬”, 구성물(texture)로 구성되어 있다.

1) 사회적 환경

 현대인의 생활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은 관료제조직(bureaucratic organization)이다. 보건, 교육 및 사회 서비스 조직은 적절한 노동분화, 정책과 절차 그리고 권위와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관료제 조직은 사회적 관계망을 통한 정체성, 자율성, 유능성을 마련해 주지만, 상실과 역기능 개인의 긴장을 야기하며, 소외와 고립을 조장한다.

2) 물리적 환경

 물리적 환경은 자연적 환경(기후와 지리조건)과 인위적 환경(건축물, 대중매체, 교통매체)으로 구성된다.  

3) 공간과 시간적 리듬

 개인의 안녕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측면은 공간(space)이다. 예를 들자면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건물이나 소음과 오염불질을 내뿜는 차들로 뒤덮인 거리와 같은 환경은 안녕상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Germain, 1978). 그리고, 시간적 리듬은 개인의 시계상의 시간, 위장운동, 생리 주기, 호흡 맥박 그리고 생리적 문화적 시간이 포함된다. 이처럼 공간과 시간적 리듬은 조직활동의 리듬, 간격 그리고 시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시간 활용유형과 일치하는 정도는 개인의 적응문제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Germain, 1978).

4) 생활영역과 거주환경

 생활영역(niche)과 거주환경(habiat)이란 용어는 인간의 문화적 환경을 설명하기 위하여 생태학에서 차용한 것이며, 개인의 환경을 통한 직접적 환경의 촉진과 발달이 포함되는 영역이다.


Posted by TK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