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가 활동/대중문화

드라마 채널의 장단점

-드라마 채널의 장점-

 우선 가장 큰 장점은 정규방송이나 재방송이 시간이 맞지 않아 볼 수 없는 시청자 또한 드라마를 볼 수 있게 해준다. 즉 드라마의 시간대를 다양화함으로 시청자의 시간대 선택권이 늘어난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볼거리의 제공이다. TV로써 당연한 역할이긴 하지만 정규방송이 하지 않는 시간대에도 방송을 함으로써 열차를 기다리는 대합실이나 조용히 식사를 하는 사람에게 지루하지 않게 볼거리를 제공해 준다.


-드라마 채널의 단점-

 첫째로 사람의 TV시청 시간을 증가 시킨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많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주로 늘어난 TV시청으로 인해 사람이 수동적으로 변하게 되는 경우, 자신이 할 일을 잊고 TV앞에만 앉아있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둘째로 시청하여 바람직한 시사적인 프로그램이나 교양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떨어트린다. 시청자들은 딱딱하고 지루해 보이는 시사, 교양 프로그램보다 드라마의 선호도가 높다. 따라서 같은 시간대에 시사 프로그램이나 교양 프로그램보다는 드라마를 시청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시청자들은 교양과 상식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며 방송사들 역시 시청률이 낮은 시사, 교양 프로그램의 신설을 꺼리게 만든다. 


 추가적으로 드라마 채널의 문제점으로 같은 프로그램이 반복되는 것을 뽑을 수 있다. 보통 하루에 같은 프로그램이 2~3번씩 반복된다. 따라서 24시간 방송이긴 하지만 재방송으로 인해 시간만 부풀린 셈이다. 물론 한 시간대를 노치면 못 보게 되는 것을 막아주기는 하나 이미 방영했던 방송을 재방송하므로 큰 의미가 없다. 또한 MBC와 SBS같은 경우 주말 낮 시간대를 이용하여 드라마를 재방송한다. 따라서 한 프로그램이 일주일에 4~5번 방영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쓸데없는 시간낭비를 초래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원하는 시청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또한 과거에 종영한 드라마 방영이 적다는 점도 문제다. 즉 현재 방영중인 드라마만을 주로 방영하는 것이다. 예전에 시간이 맞지 않아 시청하지 못한 드라마를 보고 싶은 경우가 때때로 있을 것이다. 따라서 드라마 채널은 현재 방영하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과거에 종영한 프로그램도 방영해주는 것이 마땅하다. 또한 과거에 했던 드라마를 방영함으로써 위의 두 가지 문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쇼 프로가 빠져나감으로 인해 생기는 빈 시간대를 예전 드라마를 방영함으로써 채울 수 있고 늘어난 프로그램 수로 인해 하루에 같은 프로그램을 계속 방영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