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전문 도서관의 Library 2.0 서비스

 전문도서관은 다른 도서관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전문도서관이 입수, 관리하는 대상은 각종 논문, 보고서가 주를 이루며 공식적인 출판경로로 생산되지 않는 각종 문헌과 인터넷 정보원을 다양한 경로로 수집, 제공하기도 한다. 정보를 탐색하는데 있어서도 이용자가 스스로 탐색하기 보다는 사서가 이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도서관은 소속된 모기관의 활동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모기관 구성원의 정보요구를 항상 파악하여 이에 대한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할 필요가 있다. 전문도서관의 경영환경은 몇 년 전에 비해 인력은 감축되고 조직은 통폐합되고 예산 또한 축소되는 등 여건은 악화되었지만 이용자의 학력수준 및 연구개발 능력의 향상으로 인해 이용자의 정보요구수준은 점차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 신속화되고 있다.

 최근 web 2.0을 비롯한 인터넷 기반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도서관 집단에서도 library 2.0의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Library 2.0은 도서관이 오랫동안 추구해온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Web 2.0의 개념과 웹기술 및 웹서비스를 응용하고 실천하며 사고하는 방식이다. 특히 전문가 집단을 상대로 하는 전문도서관의 경우 전문지식정보를 빠르게 입수, 배포해야 하는 특성으로 인해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을 필요로 하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도서관을 자연스럽게 web 2.0 환경으로 이동시키고 있으며 서비스를 고객 중심으로 바꿔놓고 있다. 따라서 library 2.0의 개방성을 활용하여 신규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방문하고 많은 시간 도서관에 머물게 하며 도서관 운영활동에도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Web 2.0 기술 중 현재 활용도가 가장 높은 기술 중 하나로 기존의 SID서비스를 보완한 RSS 서비스를 뽑을 수 있다. SDI서비스는 이용자가 프로파일을 설정하고 나면 정보를 정기적으로 웹페이지 형식, 또는 E-mail로 자동 배달하는 서비스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정보서비스이다. 하지만 이용자의 참여와 정보의 공유 및 개방성이 요구되는 새로운 web 2.0 환경에서 기존에 활용하던 SDI서비스는 공급자가 선별한 정보를 일방적으로 보내는 push 서비스라는 점에서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RSS는 XML 기반의 정보배급 프로토콜로서 이용자가 직접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로그인하지 않아도 RSS리더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 갱신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맞춤형 정보배달서비스이다. 즉 정보선택의 주체가 공급자에서 이용자로 바뀌었으며 정보의 재가공이 가능한 형태로 변화하였다. 정보의 재가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용자들은 정보를 재가공하여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는 개방 및 참여형 정보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정보선택권과 활용권이 이용자에게 이전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반응형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의 page rank  (0) 2016.03.15
구글 검색엔진과 현재의 web 환경  (0) 2016.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