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학 관련 글/경제

부동산 투자의 정석 리뷰 - 독후감3

부동산 투자의 정석이란 책으로 3번째 리뷰를 작성한다. 그만큼 이 책에 다시 볼 만한 문구가 많다는 뜻 아닐까? 부동산 관련해서는 정말 좋은 책을 골랐다는 생각이 든다. 처음 리뷰를 쓸 때는 서울 부동산이 말그대로 미친 부동산이라고 할 만큼 가파른 상승기였으며 두 번째 리뷰를 적을 때는 거래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거래가 급격히 줄어들었었다. 세 번째 리뷰를 작성하는 지금은 두 번째와 마찬가지로 거래절벽 상태가 유지되고 있으며 신문 기사, 뉴스에는 서울 부동산도 약간의 하락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지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이 시기를 계속 지켜보며 많은 공부를 해야겠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되새김할 문구들을 정리해 보았다.

대세 상승이 일어나서 가격이 계속 올라간다고 해도 적당한 물건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기다리겠다고 결단하라.

부동산 시장의 핵심 키워드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첫 째로 부동산 시장에서 영원한 인기 테마 중 하나는 바로 <새 아파트>다. 두 번째로는 역세권이다. 역세권 부동산은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희소가치가 있다. 공간, 일조권, 통풍, 조망 등은 약간 양보하더라도 청소, 세탁, 출퇴근 교통, 방범, 운동, 교육, 식사 등 생활에서의 편의를 더욱 중시하는 세대들이 늘어날 것이다. 다음은 소형이다. 장기적인 추세로 볼 때 대세는 소형 부동산이 될 것이고 현재보다 오히려 더 작은 사이즈 혹은 더욱 다양한 형태의 소형 부동산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네번 째 키워드는 강남권이다. 강남과의 연계성이 그 지역의 가치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간이 많이 흐른 뒤에는 강동까지 강남으로 여기게 될 것이고 그 힘은 미사까지 뻗어 나갈 것 같다. 마지막 키워드는 임대료다. 부동산의 핵심을 이해한다면 임대료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곳과 임대료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곳이라는 원칙을 갖고 부동산을 살피는 것이 바람직하다. 핵심을 제대로 보고 싶다면 이렇듯 실제 임차인들이 선호할 지역과 대상이 어디인지를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2018/10/27 - [인문학 관련 글/경제] - 부동산 투자의 정석 - 독후감2

2018/09/26 - [분류 전체보기] - 부동산 투자의 정석 - 독후감1

반응형

'인문학 관련 글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투자의 정석 - 독후감2  (0) 2018.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