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이 학교에서 아이큐 테스트 문제를 풀어 보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한 번 시험을 본 기억이 나네요. 그 이후로도 아이큐 테스트 시험과 유사한 시험을 종종 경험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아이큐 테스트 문제와 유사한 문제들을 대학 입시나 기업 공채 인적성 시험에서 만나보았습니다. 기억나는 것은 주로 수추리 문제와 논리문제들이 기억에 나네요.

 또한 멘사가 아이큐를 기준으로 가입을 받기 때문에 멘사 시험 문제도 아이큐 테스트 문제와 유사합니다. 멘사 문제와 유사한 아이큐 테스트 문제 4가지를 풀어보며 두뇌 회전도 하시고 친구들과 머리 대결도 하시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문제 밑에 해설을 적어놓았고 정답은 가장 아래에 적어놓았습니다. 그럼 문제 나갑니다.


문제1. 삼각형 내의 물음표에 들어올 숫자는 무엇인가?

 숫자 구성은 시계방향으로 움직이며 순차적으로 플러스2, 마이너스1을 하며 숫자가 순서대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좌측 모서리인 2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2를 더하여 4가되고 마찬가지로 1을 뺴서 3 다시 2를 더하여 5 이런식으로 처음 시작한 2의 우측 6까지 시계방향으로 돈 뒤 6에서 2를 더하여 8이 되어 한 칸 안쪽으로 들어와서 다시 시계방향으로 같은 방식으로 돌아 물음표에 도달하면 9 더하기 2가 되는 문제입니다.


문제2. 사각형 내의 물음표에 들어올 숫자를 맞추세요.

 사각형의 구성은 하나의 행에서 A, B, C, D를 이용하여 E를 구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윗줄에 있는 5, 4, 7, 23, 33을 보면 (5+3)*7-23=33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A+B)*C-D=E 공식으로 구성된 사각형입니다. 물음표가 포함된 마지막 줄을 풀어보면 (5+7)*6-40=?인 문제입니다.


문제3. 자신의 모자색을 맞출 수 있는 죄수는 누구인가? 교도관은 죄수 4명 모두가 들릴 수 있도록 문제를 제시하였다. 정답을 맞출 수 있는 기회는 죄수 4명을 통틀어 단 한번 뿐이다.

 자신의 모자는 모두 볼 수 없으므로 다른 죄수의 모자 색을 보고 자신의 모자를 추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A와 B는 다른 죄수의 모자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정답을 맞출 수 없습니다. 따라서 C와 D가 가능성이 있지만 D는 B의 모자가 흰색이고 C의 모자가 검정색이므로 남은 모자가 흰색 1개 검정색 1개 이므로 자신의 모자를 맞출 수 없습니다. C는 D가 정답을 맞추지 못하는 것을 통해 B와 자신의 모자색이 다르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문제4. 마지막 줄의 물음표에 해당하는 숫자를 맞추시오.

 위에 숫자들을 보면 더하기는 일반적인 더하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하기를 통해 구해진 숫자는 더하기 앞 숫자를 뒤 숫자로 나눈 나머지와 더하기 앞 뒤 숫자를 더한 숫자를 배치한 형태입니다. 맨 위 숫자들을 보면 5/3의 나머지는 2이고 5+3은 8이므로 28이 된 것입니다.


문제5. 물음표에 들어갈 숫자를 구하시오.

마름모 에 있는 숫자 3개를 이용하여 아래 숫자를 구하는 구조입니다. 마름모의 좌측부터 A, B, C라고 한다면 A*B+(A+C) = 아래 숫자인 문제 구조입니다. 맨 앞에 것을 구해보면 3*12+3+7=46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제1의 정답은 11입니다.

문제2의 정답은 32입니다.

문제3의 정답은 C입니다.

문제4의 정답은 410입니다.

문제5의 정답은 39입니다.


Posted by TK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