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후기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 독서 후기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지 않을 수 없다. 경영을 전공하지 않은 나에게 재무제표, 회계는 딱딱하고 어렵게 다가왔고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조금은 막연하게 느껴졌다. 이곳 저곳에서 검색하고 알아 본 결과 비전공자도 가볍게 재무제표를 공부 할 수 있는 책으로 고미야 가즈요시의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을 추천하여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회계, 재무제표를 처음부터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책이라고 할 순 없을 것 같다. 책의 저자도 책에서 밝히듯 재무제표를 볼 시간이 부족할 때, 복잡한 재무제표를 전부 확인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과연 어떤 것 부터 확인을 해야 하는지, 또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판단 하기 위해 가장 핵심적으로 보아야 하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재무제표에서 기업의 재무 건정성을 볼 수 있는 키 포인트를 핀 포인트 방식으로 알려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사실 회계, 재무제표를 공부하기 위해선 시간도 많이 필요하고 또 이해를 위한 노력도 상당히 필요할 것이다. 이런 부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공부를 시작하고도 얼마 지나지 못해 포기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우선은 내게 필요한 부분 부터 취하고 그 영역을 확장해가는 것도 좋은 공부법이라고 생각하기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재무제표를 공부하기 위한 서적으로 이 책을 추천할만 하다고 본다. 그럼 책에서 말하는 핵심적인 재무제표의 요소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회사의 단기 안정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동자산과 유동부채의 비율이다. 기업은 대부분 유동부채를 막지 못해서 도산한다. 유동부채는 1년 안에 갚아야 할 의무가 있는 부채이며 유동자산/유동부채 = 유동비율 이다. 이 유동비율이 100%가 넘는다면 유동부채를 유동자산으로 갚을 수 있는 회사로 단기적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중장기적인 안정성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바로 자기자본비율로 확인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자기자본 비율은 순자산/자산 으로 자산을 조달하고 있는 자금 중에 갚을 필요가 없는 자금의 비율을 나타낸다. 산업군마다 적정 비율은 다르지만 제조업 기준으로 20% 이상이 가이드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초단기, 즉 당장의 자금 조달 상황이 중요한데 이는 단기유동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단기 유동성은 현금, 예금과 유가증권을 더한 뒤 월간 총매출액으로 나눈 것이다. 월간 총매출액은 재무제표의 연간 매출액을 12로 나눠서 구할 수 있다. 즉 월단위의 매출을 감당할 현금성 자산이 있느냐 를 확인하는 것이다.


 위 3가지를 통해 재무제표에서 기업의 안정성을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기업이 성장하고 있는 것인가를 확인하는 부분이다. 우선 매출액 증가율과 자산 증가율을 비교해보자. 매출액 증가율이 자산증가율보다 높다면 자산의 활용도가 좋다고 볼 수 있다. 자산 회전율은 매출액/자산 으로 구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매출원가와 제조원가 개념이다. 매출원가는 1년간 팔린 제품의 제조원가이며 제조원가는 1년간 제조한 제품의 제조원가이다. 따라서 원가의 재무제표에서의 흐름은 제조원가 -> 재고 자산 -> 매출원가 로 흘러간다. 제품을 많이 생산하여도 재고 자산이 되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부분을 잘 파악해야한다. 매출액이 감소하는데 재고자산이 증가하면 악성재고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매출 증가율보다 재고자산 증가율이 높다면 악성 재고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매출원가율이 증가하면 이익이 감소하기 때문에 동종업계의 매출원가율과 비교해 보는 것도 좋다.

 기업은 매출도 중요하지만 이익을 통해 부를 축적한다. 따라서 매출 총이익 증가율이 매출액 증가율보다 높은 것이 좋다. 이는 더 효율적으로 경영을 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선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기업의 설비등은 감가상각되는데 이 감가상각비보다 유형고정자산 취득이 더 많아야 성장하는 기업이라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토지 취득은 제외하고 계산해야한다. 유형고정자산 취득은 재무제표의 현금흐름표에서 투자현금흐름에서 볼 수 있으며 감가상각비는 영업현금흐름에서 볼 수 있다.


반응형